MRA/IC
한국본부
국제교류
SING-OUT
학교활동
공지사항
자료실
 
전체메뉴보기
MRA/IC
MRA/IC란무엇인가?
MRA/IC기원
MRA/IC목표 및 지도이념
MRA국제본부
MRA한국전래
정청및분담
MRA/IC의생활방법
MRA/IC목표 및 지도이념   HOME  |  MRA/IC  | MRA/IC목표 및 지도이념
 


1_7.jpg 사랑과 책임의 문화로 비난과 이기적 기류에 대응
1_7.jpg 도덕적 경제 생활 양성, 경제 불균형 해소, 빈곤의 근원 타파
1_7.jpg 도시 공동체 의식과 희망 재건, 인종, 사회 차별 대우 근절
1_7.jpg 화해, 정의, 평화에 기초한 타문화, 타종교와 네트윅 구축
 
▣ MRA/IC 의 4절대 도덕 표준
1938년 6월4일 창시한 MRA/IC 4절대 도덕 표준은 성경 마태복음 5장의 산상수훈에서 선정한 절대 정직, 절대 순결, 절대 무사, 절대사랑 이다 그러나 이 표준은 신(그리스도)을 바탕으로 했다고 하며 그리스도를 신봉하는 사람에게만 국한하는 것이 아니고 세계 전 인류의 누구나가 동참하고 납득할 수 있는 공통된 권위인 ‘누가 옳으냐가 아닌 무엇이 옳으냐?’ 라는 판단 기준을 가지고 전 인류를 융합시켜 세계의 자유와 평화를 창조하려는 확고한 이데올로기이다. 인간다운 인간이 되기 위해서, 새 세계의 새로운 인간형을 창조하기 위하여, 도덕적으로 보다 나은 인간관계를 수립하기 위하여, 도덕적으로 인간이 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도덕적으로 옳은 인간이 되려면 도덕을 실천하지 않으면 안된다. 양심의 지시를 받아서 정직하고, 순결하고, 무사롭고, 사랑을 실천하며 사는 새사람은 새 가정, 새 나라, 세 세계를 창조하여 새로운 역사를 이룩하여 영원한 평화를 누릴 것이다.

우리가 실천함으로써 우리에게 유익한 도덕 표준은 다음과 같다.
 
▒ 절대 정직
: 다른 사람만큼 정직하게 된다는 것과 절대 정직을 실행하는 것은 전혀 다르다. 정직하게 산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한국에서 살아나가려면 거짓말을 아니 할 수 없다고 하는 말을 흔히 듣는데 절대 정직하게 산다는 것이 참으로 어려운 일이기는 하지만 정직하게 살 수 없다면 도덕적인 인간이 될 수 없다.
정직은 말과 행동이 일치한 것으로서 만일 말과 행동이 다르다면 이는 정직하지 못한 것이며 거짓말이 되는 것이다. 거짓말을 하거나 남을 속이는 일이 있다면 그의 인격수준은 떨어지는 것이다. 정직한 사람은 신용이 있고 존경을 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
신용은 생명같이 존귀하며 인생의 보배이다.
연필과 종이를 가지고 절대 정직하게 자기 자신을 충분히 비쳐보면 과거의 생활을 확실히 알게 되며 과오를 고치려면 어디를 어떻게 개변하면 좋은가를 알게 된다.
절대정직은 최고의 개인도덕이다.
 
▒ 절대 순결
: 불순결은 개인과 가정과 사회를 파괴하고 썩게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오늘날 여러 가지 불순결에서 오는 흥분과 음란의 양극단을 방황하고 있다.
남녀관계가 불순결함으로서 사회적 혼란, 국가적 불안이 증대되어가고 가정이 파괴되어 간다.
불순결이 원인이 되어 범죄자 수가 격증되어 가고 있다. 남녀관계가 문란해져서 순결한 인간의 모습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남녀관계 뿐만 아니라 술 취하는 일도 불순결이라고 볼 수 있다.
공무원들의 뇌물수수도 불순결에서 오는 것이며, 언어에 있어서도 불순결은 흔히 찾아 볼 수 있으니 도덕적 순화로 힘써야 할 것이다.
그럼 점차로 많은 삶들이 절대순결의 표준을 받아들임으로서 생기는 감격과 평화를 얻게끔 되었다.
순결한 가정인이 모여 사는 가정이야 말로 평화롭고 행복한 가정이 될 것이다.
절대 순결은 최고의 가정 도덕이다.
 
▒ 절대 무사
: 누구든지 이기적이 아닌 사람이 없기 때문에 이기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하다고 말할는지 모른다. 그렇다고 해서 그것으로 이기심이 필요하다는 말은 되지 않는다.
이기심이 얼마나 많은 악을 만들고 있는가를 생각하면 개인에 있어서나 사회에 있어서나 절대로 유익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자기 중심이 지나친 인간은 자기를 망하게 하고 사회와 국가를 위기에 차하게 한다.
프랭크 북맨 박사는 보통사람들이 번민하는 근심 걱정에서 해방되어 다른 사람들의 필요와 복지에 대해 예감하게 되는 것은 매일 우리들의 주변에서 일어나는 실패에 대해서 알기 때문이라며 보신욕, 성욕, 성공욕의 욕구가 자기중심적 생각으로 우리를 유혹할 때 그것을 명백히 개변하여 가는 철석같은 결의가 있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였다.
3.1운동 때 33인이 그러했고 안중근의사, 이준열사가 그러했으며 이순신장군, 아브라함링컨, 막사이사이의 무사로움이 그 나라 국민의 마음을 흔들어 역사를 전환케 하였다.
사리사욕을 취하는 이기주의로 정치를 하면 부패와 부정을 낳게 된다.
과거의 집권자들이 실패한 중대원인은 이기주의로 정치를 했기 때문이다.
공정 무사로운 인간이 많은 국가와 사회는 융성할 것이다. 무사로운 사람은 자기반성과 자기 비판을 하지만 남을 손가락질하지 않는다.
절대무사는 최고의 국민 도덕이다.
 
▒ 절대사랑
: 사랑은 최고의 인류 도덕이고 최상의 윤리이다.
사랑이 없으면 온 천하를 얻어도 소용이 없다. 사랑이 있어야 개인과 개인 관계가 융합될 수 있고, 가정이 화목할 수 있으며, 사회가 명랑해지고 국가가 발전할 수 있으며 세계평화가 이룩될 수 있다.
우리 인간의 가슴에서 증오심을 뽑아버려야 한다. 남을 미워하는 것은 큰 죄악이다.
미움은 평화를 파괴하고 싸움이 일어나게 한다. 사랑이 없는 학교와 가정은 지옥이다.
사랑이 없는 사회는 죽음의 계곡이다. 남을 사랑하고 남을 도와주는 생활은 고귀한 생애이다. 절대사랑은 우리 인류의 본분이다. 사랑에는 조건이 없다.
죄인과 원수까지 사랑하여야 한다.
절대 사랑은 악에 대한 단순한 평화주의를 일컫는 것이 아니다. 온갖 도덕적인 세력을 동원하여 개인 계급, 민족 국가 등을 변화시키려는 철저한 사려인 것이다.
유관순열사의 나라 사랑하는 마음, 나이팅게일의 인류를 사랑하는 태도, 제너의 인간을 병마에서 구출해 낸 사랑의 태도에서 절대사랑의 위대한 힘을 찾을 수 있다.
절대 사랑은 최고의 인류 도덕이다.
 
▣ MRA 지도 이념
(1) 세계주의
한 계급 한 민족만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를 상대해서 세계적 규모로 계획하고 활동했다. 오늘날 우리의 생활은 국제적 관련성을 띠고 있다 그러므로 세계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이 될 수 있는 이데올로기가 아니면 개인의 행복과 문명의 위기를 구출하는데 소용이 없는 것이다.
 
(2) 양심주의
인간이 실로 양심의 지시대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인간다운 인간이 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해서 새 세계가 재건되어야 한다는 강한 신념을 가졌던 것이다.
북맨은 신앙인이요 목사이기 때문에 하느님의 섭리를 믿었다. 그는 사람이 하느님과 교제할 수 있고 성령의 감동을 받을 수 있는 것을 확신했다. 하느님은 기다리는 자에게 말씀하시고 그 말씀을 순종 하는 자에게 역사하신다. 사람이 개변되는 것은 자기 노력과 신의 역사로 되는 것이다. 북맨은 신의 영감으로 인간성이 개변되는 것을 믿었다. 민주주의가 세계를 바로 영도하려면 영감 민주주의가 되 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든지 다 신께 정청할 수 있고 누구든지 영감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3) 개성주의
각자의 개성을 중요하게 본다.
개인의 개변이 세계 개변의 단위가 되고 시작이 된다. 북맨이 1909년 미국 펜실베니아 주립대학에서 기독교 학생운동을 할 때 그 대학의 문제 인물이 되는 사람을 목표해서 전력으로 지도했다. 그 세 사람 중 한사람은 교수, 한사람은 학생, 한 사람은 서무였다.
이 세 사람의 개변으로 그 대학의 분위기는 달라지고 1,200명 되는 학생의 풍기는 아름다워졌다고 한다.
 
(4) 협동주의
MRA/IC는 무슨 회도 아니요 조직체도 아니다. 그래서 MRA/IC집회에는 회장도 없고 회원도 없고 MRA/IC는 한 유기체로 되어있다.
MRA/IC발전의 비결은 팀워크 즉 협동에 있다.
북맨 박사가 MRA/IC운동을 발전시킬 때 늘 주위의 동지들이 있어서 모든 일을 같이 협동해 나가고 있었다. MRA/IC는 언제나 그 팀 멤버가 모여서 정청하고 분담 책임을 다한다. 지혜, 금전. 시간. 노력, 의견, 경험, 지식, 기술을 각자가 분담해서 협동해 나간다.
 
(5) 믿음주의
모든 주의를 믿음으로 한다. 즉 믿음본위로 하지 금전본위로 하지 않는다.
하느님이 지시하시면 하느님 또한 그 쓸 것을 공급할 줄을 저는 믿고 일한다.
인생에게 필요한 일은 예산 없어도 저는 믿음으로 시작하고 믿음으로 성취한다. 스위스 코는 MRA/IC 국제 집회장소로 되어 있는데 코에는 큰 호텔 건물이 있어 수천명 손님을 접대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 건물이 원래 영국 무역업자들이 전용 호텔로 되어있던 바를 팔려고 할 때 스위스 MRA/IC동지들이 그 때 런던에 있는 북맨 박사에게 전화로 문의했던 바, 그는 잠깐 정청한 후 사라 는 가이던스가 있으니 사라고 지시했다고 한다. 그때 그 건물을 살만한 예산이 없었으나 북맨 박사의 믿음으로 매매계약을 하고 마침내 MRA/IC가 그것을 소유할 수 있게 됐다고 한다.
 
(6) 실천주의
MRA/IC는 실천 철학이다. 실천에 의미가 있지 실천이 없는 구호에 그치는 운동은 아니다. 북맨 박사는 4대 표준을 철저히 실천했으며 동지들을 철저히 훈련시켰다.
그는 말하기를 나는 「이 표준대로 매진할 것이다. 절대로 물러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를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이러한 자리에 이르지 못할 것이다」라고 했다 도덕표준을 철저히 생활하는 것만이 MRA/IC운동의 생명이요 전부이다.
 
(7) 개변주의
개변은 MRA/IC 이데올로기의 꽃이요 열매이다. 오늘날 공산주의 이데올로기는 계급투쟁과 폭력혁명으로 세계혁명을 달성해 보겠다는 것인데 공산주의의 그릇된 방법에 의해서 인류는 큰 불행을 경험하게 됐다. 그러나 MRA/IC이데올로기는 개인 개변과 세계 개변으로 인류를 구원하겠다는 것 입니 다. 북맨박사가 1938년독일 「비스비」에 갔을 때의 목표를 아래와 같이 말했다.
 
① 자기를 개변하고
② 다른 사람을 개변시키고
③ 붕괴되는 인류문명을 구원하고
④ 세상 만인에게 영향을 주어 세계를 평화롭게 할 것
 
북맨박사는 개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MRA/IC는 인간성을 개변하여 인간을 개조한다. 이것은 혁명을 종결시키는 새 혁명이다.
각자가 다른 사람들을 개변 시킬 수 있고 신의 지도를 받는 사람들이 MRA/IC의 세력이 될 수 있다. 이 세상에는 오직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세계도덕재무장한국본부 | 서울시 강서구 금낭화로 234(방화동) 국제청소년센터 2층
전화 : 02-2662-7360 | FAX : 02-2662-7361 | E-MAIL : ic-mrakorea@hanmail.net
coptyright 세계도덕재무장한국본부 MRAKOREA All Reghts Reserved.